10년 이상 동안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 는 전주를 대표하는 전통공연으로 독특한 향토민속의 모습을 선보여 왔습니다. 이공연은 2012년 어느날 백여명이 모여 무작정 했던 공연 이 시작이었습니다. 이백년 전주기접놀이를 보존해왔던 어르신들과 이 문화재를 전승하던 전문연희자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참여하여 시작했던 공연이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현재 한옥마을전통연희 퍼레이드는 연간 20일 이상 열리는 하나의 축제같은 공연이 되었습니다. 전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민속들과 전통기예, 풍물놀이 그리고 해학 넘치는 마당놀이까지 복합적으로 구성되어있는 이 퍼레이드는 전주를 방문하는 사람들 에게 우리 도시를 기억 하고 사랑하게 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 공연은 전주 삼천동 평화동 지역에서 수백년 행해져온 민속인 백중잔치, '전주기접놀이'(전북무형문화재 제 63호)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주기접놀이의 장쾌한 용깃발놀음과 구수한 전주구전 노동요 그리고 흥나는 풍물놀이에 버나, 열두발 같은 전통기예와 나뭇군과 엿장수들의 광대놀음 그리고 해학 넘치는 마당놀이까지 포함하여 발전하였습니다. 주말 전주 한옥마을거리에서 뜻밖의 민속공연을 마주하는것은 참으로 즐거운 기억이 될 것 입니다.
이 공연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 전주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향토민속들을 한껏 즐겨 보세요. 어르신들은 옛 고향의 추억이 떠오르고 아이들은 책으로만 보던 우리 민속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두눈으로 보게 됩니다.
-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는 일반적으로 전주한옥마을을 가로지르는 중심거리에서 개최됩니다. 남천교 에서 경기전까지 차량 진입이 차단된 한옥거리에서 전동성당과 경기전과 같은 문화재들을 배경으로 공연 분위기와 일치하는 장소에서 펼쳐집니다.
- 지금은 찾기 어려운 넓은 마당에서 수백명의 관객들과 함께 전주 구전 두레소리를 합창해 보세요. 공연의 백미는 한옥마을 한복판넓은 광장을 마당으로 수백명의 관객들과 빙 둘러 진행됩니다. 현장에서 전주에서 구전되고 있는 두레소리(노동요)를 즉석해서 배워 합창해 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수백명 두레소리 떼창은 잊고 있던 우리의 옛 공동체의 행복감과 감동을 느낄수 있게 합니다.
전주 한옥마을 거리에서 만나는 뜻밖의 즐거움 !!!
가족과 함께 친구들과 함께 관람하고 참여해 보세요.
출연자들에게 기념 사진 촬영도 요청해 보세요!!!
외국인들도 즐겁게 관람하고 참여하는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 !!!
공연을 보셨나요? 한옥마을퍼레이드 후기를 남겨주세요
사회적기업 합굿마을 문화생산자협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