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마당놀이 해피
풍물 마당놀이 해피는 민속과 전통공연을 언제 어디서나 무대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펼쳐내고자 제작한 공연입니다. 축제와 학교공연, 거리공연으로 80회이상 실연해온 이 공연은 실내외 공연장 어디에서든 관객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 왔습니다. 전통풍물연희 공연은 현대에 들어와서 무대공간의 제약, 스토리의 부재, 민속적 맥락의 단절, 출연자와 캐릭터들의 몰개성 현상들이 두드러 지며 관객들과 소통이 점점 어려워지는 장르가 되어 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기존에 멋있게만 춤을 추던 사자탈을 시고르자브종 강아지탈로 치환하고 이 송아지만한 강아지 해피를 주인공으로 유랑풍물단 이야기를 구성해 나갔습니다.
탈춤은 강아지 해피가 피우는 재롱으로, 전통기예는 이녀석의 놀라운 모습으로, 판굿과 민속 들소리는 도망간 이친구를 찾는 과정으로 공연을 구성해 나갔습니다. 연극적인 서사를 구축하고 전통연희의 리듬감이 공연 내내 끊기지 않도록 구성한 이공연은 누구나 쉽게 환호하고 빠져들어 출연자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게 합니다. 온가족이 참석하는 축제의 현장, 거리공연, 학교교육공연 에서 이공연은 즐거운 경험이 될것 입니다.
이 공연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 연극적인 서사로 구성된 이 공연은 판굿(농악)과 전통기예, 민속적인 들소리를 하나의 맥락으로 통합하였습니다. 관객들은 해학적인 스토리의 공연을 풍부한 민속적인 분위기로 몰입하게 됩니다.
- 모든 관객들이 공연하기 싫어 숨어다니는 강아지 '해피'를 돕기위해 숨겨주고, 함께 출연자들을 속이고, 이 강아지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들소리를 합창하는 과정은 현장에서 공동체적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강요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유대감은 이 공연이 관객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경험입니다.
- 풍물마당놀이 '해피'는 지난 6년간 80회 이상 실내외 무대에서 공연한 작품입니다. 정규 공연장에서도, 야외의 축제 현장에서도, 학교 강당에서도, 거리의 작은 공원에서도 공연장 여건에 관계없이 순식간에 관객들의 이목을 이끌고 몰입하게 하는 공연입니다.
공연 섭외 문의
합굿마을
063-236-1577
사회적기업 합굿마을 문화생산자협동조합